■ TOD이야기/교통이야기

당산역 광역환승센터. 김포와 서울을 좀 더 빨리 갈 수 있을까?

원큐우너규 2024. 9. 6. 00:00
728x90

 

2024년 8월 31일
당산역 광역환승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당산역은 주로 김포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의 주요 거점 지역인데요.
올림픽대로와 노들길을 거쳐 당산역 3번출구를 경유하여 김포시로 돌아가고 일부는 광화문쪽으로 이동하던 노선이
당산역 3번출구를 거치지 않고 광역환승센터를 통하는 노선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당산역 4번출구에서 나오면 광역환승센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양평로에서의 신호 정체와 양화대교 남단에서의 자동차전용도로 진입에서의 혼잡은 면하게 되었죠.

올림픽대로의 정체가 없다면 버스노선의 확대와 증차가 가능해서 김포골드라인의 대안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BRT라는 교통체계가 있지만 역시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도로망에서 쉽게 자리잡지 못하고 있는데요.
전용도로는 갖추었지만 신호체계가 일반 자동차와 병행하기에 버스가 속도를 내는데에 한계가 있음은 분명합니다.

철도를 건설하는데 분명 여러가지 제약이 따르기에 상대적으로 원활한 버스관련 인프라가 좀 더 갖추어지길 바라봅니다.

 

1번 승강장
7000
7001
G6001
G6003

 

2번 승강장
1004
1100
1101
6601
G6000

 

 

 

[참고문헌]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2157

 

당산역 환승센터 생기면 좋아지는 점은?

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http://www.conslove.co.kr/news/articleView.html?idxno=82364

 

당산역 광역환승센터, 31일 첫차부터 운영 개시 - 한국건설신문

서울시가 오는 31일 첫차부터 \'당산역 광역환승센터(이하 환승센터)\'의 운영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서울 서남권의 주요 교통 환승지인 수도권 지하철 2·9호선 당산역 일대의 버스 이용

www.conslove.co.kr

 

728x90